-
직접 읽는 것 외의 독서형태로 정보 습득을 보완할 필요성 느낌. 책, 독서를 좋아하지만, 개발공부와 더불어 여러 일정이 겹치면서 '책을 읽을 시간이 턱없이 부족한'상황을 경험했다.
-
책 속 핵심내용 또는 견해를 응축적으로 전달해주는 콘텐츠 큐레이션 필요성을 절감. 산책, 휴식 중 독서를 주제로 한 팟캐스트들을 들어봤지만, 취향에 맞지 않았다.
팟캐스트는 '대화형'이라서 듣기에는 편하지만, 전달하는 내용이 정돈되지 않아, 듣고나서 남는 것이 별로 없었다.
책 수다보다는, 책 속 내용을 응축적으로 전달하거나 책 속 조언을 현실에 적용하는 팁 등 구조화된 리뷰를 통해 '직접독서를 보완할 수 있는'콘텐츠 소비를 하고 싶었다.
-
본인 외에도 사용 가능성 있는 사람들 목격. 또한, 부모님께서 글씨가 작은 책은 눈이 불편해 잘 읽지 않으시지만, 유튜브는 라디오 듣듯이 곧잘 활용하시며 정보를 접하신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.
-
오디오 북 수요의 확장추세 개인적 필요에 의해 만드는 프로젝트이긴 하지만, 수요/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의미있다고 생각해서 간단히 탐색했다.
- 유튜브에서 오디오북 검색시, 조회수 10만~100만 이상
- 유튜브에서 책 리뷰 검색시, 평균적으로 10만 이하
- 유튜브에서 책 추천 검색시, 1~70만으로 천차만별
- 2030은 물론이고, 50대까지 폭넓게 수용하는 '듣는 독서' 시장과 서비스간 경쟁 가속화에 관한 최근 기사
- 관심 분야인 생산성, 브랜드, 개발분야 도서를 리뷰한 유튜브 콘텐츠를 큐레이션한 사이트를 구축한다.
- 평소 알고 있던 유튜브 채널의 콘텐츠로 우선 구현한다.
- 해당 채널/유튜버의 수익에는 악영향이 없도록, 불법적인 크롤링을 하지 않으며, 클릭 시 해당 유튜브 링크로 이동하는 방식으로 우선 구현한다.
- 우선은 직접 콘텐츠 정보를 입력하고, 차츰 큐레이션 및 정보 입력 방법을 발전시킨다.
- 구성된 책 리뷰 큐레이팅 페이지는 사람에 따라 '읽을 도서 목록'이 될 수도 있고, '들을 도서 목록'으로 활용될 수도 있다.
- 전체 페이지의 footer 영역을 페이지 하단으로 고정: 현재, main 콘텐츠 담길 영역에 들어가 있음.
- 개별 페이지에서 메인페이지로 갈 때의 링크 오류 해결: 파일 확장자, syntax ... 순으로 확인하며 디버깅.
- 큐레이팅의 소스 채널들 출처 표기 방법 구상하기: 키워드와 함께 크리에이터/채널명을 태그 형식으로 선택할 수 있게 구성하여, 특정 콘텐츠 목록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하면 편할 듯 함.
- 2021.02.25.Tur
- upload: 메인페이지, 중복되는 html코드 작성해둔 서식파일
- title(대제목),소제목,footer 콘텐츠에 css 지정
- 2021.05.01.Sat
- README 수정: from HTML syntax to markdown syntax
- main page의 목차와 스타일 수정
- 2021.05.02.Sun
- README 내용 추가: to do 페이지 이동 링크 오류 해결 체크, 업데이트목록 추가
- 페이지 간 연결오류 해결: 상대경로를 활용하여, 메인페이지와 생산성 카테고리 연결문제 해결
- 메인 페이지에 gif 삽입
- 디자인(CSS)파일을 하나로 통합: 마찬가지로, 상대경로를 활용하여, 메인 페이지와 생산성 페이지를 제어하는 css파일을 단일화
- 생산성 페이지에 콘텐츠 추가:
- 유튜브 영상의 thumnail(섬네일)을 이미지로 추출하여 페이지에 삽입.
- 이미지 클릭 시,
target="_blank"
로 이동하도록 링크.
- 2021.05.05.Wed
- 타이틀 폰트 크기 수정: px에서 vw로 단위 수정
- 페이지 footer 콘텐츠 영역 고정
이미지 크기 및 위치 조정